의학칼럼

확대 축소

  • 현재 페이지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트위터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미투데이에 공유하기
  • URL 복사
  • 메뉴 더보기
의학칼럼 상세 내용보기
등록일 2010.11.16
제목 난청을 극복하는 정확한 보청기 사용과 인공와우의 선택

잘 듣지 못하는 괴로움

 

현대 사회는 많은 사람들과의 사회생활에서 통신과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상적인 대화와 회의 등에서 듣지 못하는 사람들은 큰 장애를 안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회의도중에 항상 신경을 곤두세워야 하며 실수하지 않기 위해서 마음을 졸여야 합니다. 또한 자리에 앉을 때에도 잘 들리는 쪽이 다른 사람들을 향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런 불편은 당하지 않은 사람은 모를 것입니다. 난청으로 괴로움을 당하는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잘 못 듣는 어린이들부터 성인, 노인연령층까지 전 연령층에 골고루 있습니다.

 

정확한 보청기의 선택과 사용

 

보청기는 눈이 좋지 않은 사람이 사용하는 안경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주파수 별로 떨어져 있는 청각을 회복시켜서 어느 높낮이의 소리라도 잘 듣게 합니다. 또한 청력의 양상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 맞는 보청기를 맞추어야 합니다. 가족들과의 대화에 자신이 넘치며 회의 중에도 불안하지 않습니다. 전화 통화도 잘 알아들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청각장애아들도 정상아동의 발달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정확한 상담을 통하여 어떤 종류의 보청기가 적합한지, 그 특성은 어떠한지, 어느 쪽에 착용을 하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사람마다 귀의 모양이 다르므로 귀의 본을 뜬 다음, 1주후에 다시 방문하여 자신의 귀에 맞는 보청기를 착용하게 됩니다.

 

인공와우이식이란?

 

달팽이관(와우) 의 질환으로 전혀 듣지 못하는 환자에게 남아있는 청신경을 전기자극함으로써 음을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와우이식기를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와우이식은 보청기를 사용하여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양측고도 감각신경성난청 환자들(전혀 듣지 못하는 분) 에게 유용한 청력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재활의 방법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양측 귀를 거의 듣지 못하는 분으로 보청기로3개월 이상의 청력재활을 해도 효과가 없을 경우 인공와우이식을 고려합니다. 청력을 잃고 지낸 기간이 짧을수록 인공와우로 인한 혜택은 그만큼클 것입니다. 선천성 농아들은5세 이전, 특히3세 이전에 시술할 경우 그 효과가 가장 클 것입니다.

 

와우 이식 수술 전 평가는 총9 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여러 과와의 협진으로 시행 받게 됩니다. 인공와우 이식 수술전 평가는2박3일간 입원하여 받는 것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검사가 진행되어 편리합니다. 외래를 통해 검사를 받는 것도 가능하지만 여러 검사를 의료진과 협의하여 순차적으로 예약 후 받으셔야 효율적으로 받으실 수 있으니 반드시 상담을 해야합니다. 중요한 검사들을 받으신 경우는 수술 수일 전에 입원하여 추가검사 후 수술받고 퇴원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인공와우이식술 후 어느 정도 훈련이 되어야 언어를 이해하고 언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인생이 달라지는 적절한 보청기와 인공와우의 활용

 

일상생활에서 더 많은 환경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경적, 사이렌, 경보음, “위험하다” 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어 생명과 관련된 신변안전에 도움을 줍니다. 인공와우를 이식 받으면 실제로 대화를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되기까지 일정한 훈련과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독화를 사용하면 의사소통이 훨씬 쉬워지며 더 나아가서 독화없이도 의사소통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인공와우를 통하여 자신과 타인의 말소리를 듣게되면 자신의 말하는 능력도 향상되어 진정한 대화와 교류의 장이 열립니다. 자신을 돌볼 수 있고 가사일을 하게 되며 나아가서 교육을 받고 자신의 직업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이제 인생이 달라집니다.

 

 

도움말 | 고려대 안암병원 이비인후과 임기정 교수

문의 | 이비인후과 외래920-5485

관련질병 난청
관련진료과 이비인후과
관련의료진 임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