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성형술

  • 현재 페이지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트위터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미투데이에 공유하기
  • URL 복사
  • 메뉴 더보기

쌍커풀 수술

쌍꺼풀 수술은 많이 시행되는 미용수술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쌍꺼풀 수술이 상대적으로 수술 시간도 짧고 간단한 시술의 하나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수술을 받아야 아름답고 예쁘고 시원한 눈이 될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환자의 눈의 근육의 상태에 따라서 또 눈꺼풀의 탄력도나 지방의 많고 적음, 이마의 상태 등에 따라서 그 수술 방법이 다르게 적용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눈의 상태를 정확하게 전문 성형외과 의사로부터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눈만 수술을 한다고 해서 자신의 이미지가 변할 것으로 생각하면 때로는 별다른 만족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마나 코 입 등 자신의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에 따라서 때로는 다른 시술을 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쌍꺼풀 수술 방법은 눈의 피부, 근육, 지방의 양, 눈의 폭, 몽고주름의 유무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며 매몰법, 절개법, 부분절개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쌍꺼풀 시술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쌍커풀 수술 방법
  • 매몰법
    부기가 적고 절개로 인한 흉터가 별로 남지 않기 때문에 최근 많이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눈꺼풀이 얇고 지방이 많지 않은 눈을 가진 분이 자연스런 쌍꺼풀을 원할 때 적당하며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눈꺼풀에 세 군데의 작은 구멍을 내어 피부와 눈뜨는 근육을 연결하여 쌍꺼풀을 만들게 됩니다. 수술이 매우 간단하여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고, 재수술이 어렵지 않으며, 수술 후 부기나 멍이 절개법에 비하여 매우 적습니다. 절개법에 비하여 쌍꺼풀이 풀리는 경우가 다소 많은 것과 흔히 세군데의 고정으로 눈을 감았을 때 고정부위만 볼록 튀어나오는 봉입낭과 눈을 뜰 때 고정부위가 과도하게 치켜 뜨여지는 단점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매몰법으로 시술을 하더라도 실밥이 풀리거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대개 이 시술을 하게 되면 시간이 흘러서 눈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눈꺼풀의 노화현상이 생기면서 눈이 처지면 쌍꺼풀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지만 이것이 실밥이 풀리는 경우는 아닙니다. 이런 경우에 재수술을 받으면 되므로 별다른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 절개법
    눈꺼풀 위에 원하는 높이와 모양대로 선을 그린 후에 선을 따라서 절개한 후 피부, 근육, 지방, 결합조직을 필요한만큼 제거하고 조정해서 피부가 두껍거나 처진 경우, 지방이 많은 경우, 매몰법으로 자주 풀린 경우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 방법이며 쌍꺼풀 라인을 따라 절개한 뒤 필요에 따라 피부, 지방, 비대해진 눈의 근육 등을 조절해 준 후 피부를 눈 뜨는 근육에 연결하여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법입니다.
  • 부분절개법
    피부나 근육에는 문제가 없으면서 지방이 약간 있는 경우에 지방만을 일부 제거하기 위해 택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절개법과 매몰법의 절충형으로 두 수술의 장.단점을 보완한 수술입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매몰법으로 수술한 경우는 이틀이 지나면 붓기가 어느 정도 빠지게 되고 세안 및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절개법으로 수술 받은 경우는 부기가 1주일 정도 지나면 어느 정도 빠지고 3-4일에 실밥을 뽑은 후는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봉합사를 제거한 후 3-4일 후부터는 화장을 하여도 무방하나 가능하면 일주일 정도는 주의해야 하며, 눈화장은 수술후 10일 이후부터 시작하십시오. 매몰법의 경우는 수술 후 3내지 4일 후부터는 화장해도 무방 합니다. 수술후 실밥을 뽑은 이후부터 유아비누와 물만으로 조심스럽게 하고 절대 눈을 문지르지 마십시오. 약 2주일간은 아스피린이나 이것이 함유된 약은 절대 드시면 안됩니다(출혈의 원인이 됩니다.) 2주일간은 색안경을 끼시는 것이 눈에 편하며, 콘텍트렌즈를 사용하시는 분은 수술후 1-2주 이후에 끼시는 것이 좋습니다.수술후 3개월 동안은 눈꺼풀을 심하게 문지르는 경우 쌍꺼풀이 풀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문지르는 것을 삼가셔야 합니다. 약 1 주일이 지나면 가벼운 운동을 시작해도 되고 약 4 주일이 지나면 수영, 헬스 등 어떤 운동도 무방합니다. 자세는 수술후 5일간 머리쪽을 높게하여 누우시고, 가능하면 장시간 머리를 숙이거나 엎드리지 마십시오. 특히 크게 웃는다던지 갑자기 큰 기침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얼음 주머니를 수술부위 위에 올려놓고 충분한 안정을 취하는 것이며 체질에 따라서 다르지만 약간의 멍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멍은 시간이 지나면 흡수되어 없어지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한쪽만 눈이 안 떠질 정도로 심하게 붓거나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는 수술한 병원을 방문하여 혈종을 제거하고 지혈조작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쌍꺼풀 수술을 한 경우에서 보면 주로 잠자리에서 일어나 거울을 보는 아침에 많이 붓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따뜻한 물수건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붓기도 빠지고 눈이 가벼워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침에 붓고 오후 되면 눈이 가벼워 지는 것이 보통 약 1-2개월 정도 반복됩니다. 눈이 자연스러워 지는데 보통 2-3개월 걸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쌍커풀의 재수술

주로 쌍꺼풀이 너무 두꺼운 경우, 비대칭, 풀린 경우, 부자연스러움, 수술흉터가 너무 크거나 쌍꺼풀 아래 피부가 통통하게 부어 보이는 경우 재수술을 원하게 됩니다. 처음 수술 결과에 만족하지 못해도 대부분 6 개월 정도 지나면 쌍꺼풀이 제 모습을 찾아 자연스러워져 실제로 재수술을 받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6 개월 정도는 기다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쌍꺼풀은 처음 수술이 가장 중요합니다. 재수술은 처음 수술을 집도한 의사가 개인의 상태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을 것이므로 되도록 처음 수술 받은 병원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원하는 병원을 찾아가 눈의 상태를 분석하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재수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눈의 상태에 따라 결과에는 차이가 있지만 대개 재수술에 대한 본인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입니다.

몽고주름 재수술

눈의 안쪽을 보게 되면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에는 몽고주름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몽고주름이란 자신의 눈의 안쪽의 윗눈꺼풀이 아랫눈꺼풀을 덮어버리는 현상으로서 이런 경우에는 내안각성형술을 함께 하게 됩니다. 눈의 양옆의 폭을 늘리고 싶거나, 안쪽에 피부가 덮여 두 눈 사이가 멀어져 보이고 쌍꺼풀이 있어도 안쪽이 가리워지는 경우에도 안쪽에 덮여진 피부를 제거함으로써 눈이 더 길어보이고 시원해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몽고주름이 심한 사람은 단순한 쌍꺼풀 수술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몽고 주름이 심한 경우에 내안각 성형술을 같이 해주면 결과가 좋습니다 눈의 폭을 넓히고 싶은데 눈사이의 거리가 넓지 않다면 바깥쪽으로 눈을 크게하는 수술(외안각 성형술)을 합니다. 눈이 너무 짧아보이거나 눈이 바깥쪽으로 몰려 보일 때 외측을 절개하여 눈이 커 보이게 합니다. 또한 이 수술을 하면서 눈꼬리의 높이와 눈매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 수술부위에 반흔이 남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있고 봉합부의 붉은색조가 남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3-4개월 정도면 소실 됩니다.

최종수정일 : 2011.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