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관절염좌 및 불안정성

  • 현재 페이지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트위터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미투데이에 공유하기
  • URL 복사
  • 메뉴 더보기

족관절염좌 및 불안정성(Ankle sprain and instability)

 

 

발목 염좌

 

일반적으로 발목이 접질렸다고 이야기하는 것이며 발목 주위에 있는 인대가 끊어지거나 손상 받은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스포츠 손상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는 인대의 손상이므로 X-선 촬영상 이상소견은 없습니다. 인대는 관절을 정상적인 일정한 범위를 움직이게 하는데 인대가 끊어지면 관절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으로 되며 불안정한 관절이 됩니다. 이런 이유로 보통 심하게 발목을 삔 뒤에 후유증으로 반복적으로 발목을 접질리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발목은 어떻게 접질리나요?

 

발목은 절대로 그냥 서 있는 상태에서는 접질리지 않습니다. 주로 운동 경기중에 점프를 하고 내려오다가 상대방 발을 밟거나 착지 시 발 끝의 바깥이 먼저 닿으면서 발목이 돌아가게 되어 발생하며 가끔 계단을 내려오다가 발을 헛 딛는 경우나 표면이 고르지 않은 곳을 걷다가 발을 헛디뎌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로 발목이 안쪽 복숭아 뼈나 바깥쪽 복숭아 뼈 쪽으로 젖혀질때 잘 일어나며 약 90%에서 발목외측에서 손상을 받게 되며 이중 가장 앞쪽에 있는 전거비인대가 제일 많이 다치게 됩니다. 최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여가시간의 증가로 인하여 레저활동 및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운동 중에 발생하는 손상은 많은 경우가 준비운동의 부족, 보호 장비의 부족, 부상 후 재활운동의 결여 등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은?

 

발목 염좌는 환자로부터 문진과 진찰로 진단하게 되며 증상은 주로 외측 부위가 다치게 되며 외측 복숭아뼈 주위가 붓고 피멍이 드며 심하게 아프며 걸을 때 절게 됩니다. 방사선 촬영을 통하여 골절등과 구분하며 그리고 발목을 비틀면서 찍는 방사선 검사는 인대 손상의 정도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MRI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우선 발목 염좌로 진단이 되면 치료는 크게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우선 제 1단계는 발목을 석고 부목이나 보조기로 고정하고 얼음찜질, 거상, 압박 등을 시행하여 발목 주위의 부종을 제거합니다. 물론 체중 부하는 가능한 빨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2 단계는 통증이 사라지고 부종이 없어지면 시작하며 이는 정상적인 보행과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아킬레스 신장 운동과 비골근 강화 운동을 합니다. 제3단계는 환자의 상태에 맞추어 기능과 균형 감각을 증대시키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 기간은 경증인 경우 1-2주, 중증인 경우 4주 이상이 소요됩니다.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하나요?

 

발목 염좌 치료에 있어서 가장 문제되는 것은 반복적인 발목을 접질리는 경우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보통 다치고 난 후에 통증과 부종은 3-4일내에 감소하기 때문에 이 시기가 되면 다 나았다고 생각하고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손상된 인대가 늘어난 상태로 있어 울퉁불통한 길을 걸을 때나 계단을 내려갈 때, 굽이 높은 신발을 신었을 때 발목이 만성적으로 불편해지고 반복적으로 발목을 접질릴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지속적 통증과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로 이 또한 가장 큰 원인은 불완전한 치료에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발목의 관절염 등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을 맞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

 

대부분 발목을 접질린 경우 병원에 오기 전에 침을 맞고 오는 예가 많습니다. 발목이 접질린 경우는 인대가 파열된 것으로 침을 맞는다고 인대가 붙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을 일부 소실시키는 효과는 있을지라도 근본적 치료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끊어진 인대를 붙인 뒤에 근력을 강화하고 관절 운동을 회복하는 재활 치료를 시행해야 완전한 치료를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는 경우는?

 

일반적인 치료를 시행했어도 반복적으로 발목을 접질리거나 울퉁불퉁한 길을 걷거나 계단을 내려갈 때, 굽이 높은 구도를 신지 못할 때 수술을 합니다. 또한 조금만 운동을 해도 지속적인 부종과 통증이 있는 경우도 필요에 따라 시행합니다.

최종수정일 : 2016.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