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 현재 페이지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트위터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미투데이에 공유하기
  • URL 복사
  • 메뉴 더보기
소개

고려대학교병원은 2009년 국제진료센터를 신설한 이래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국제진료센터는 한국에서 의료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여러 외국어에 능통한 의사와 간호 및 행정 코디네이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센터는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분위기를 유지하며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및 병원 내 해당 전문가와의 협의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대병원은 3차 진료 기관으로서 다양한 분야에 있어 저명한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어 질병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이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국제진료센터는 외국인 환자들에게 종합적인 치료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11년 3월 병원은 국제진료센터를 병원 내에서도 가장 접근성이 좋은 병원로비 입구에 진료공간을 만들어 새롭게 오픈했다. JCI 인증으로 의료시스템이 세계적인 반열에 올랐다고 할 수 있는 국제진료센터는 외국인 진료파트와 해외환자 유치 전략파트로 팀내 역할을 분담해 의사, 간호사, 행정 등의 직원이 외국인 전담교수팀과 함께 외국인의 신속한 진료를 돕고 있다.

 

진료실에는 전문의가 병력청취, 기본검진 등 1차 진료를 시행한 후 전문과로 전과함으로써 진료의 질을 높이고 있으며 해외환자가 중증치료를 목적으로 입국하는 경우, 진료센터 내 상주하는 코디네이터가 예상진료비 및 비자발급에 필요한 서류준비 등 입국 전부터 입국 후 치료과정까지 환자 치료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케어해 주고 있다. 보통 중증환자의 경우 치료기간이 길고 환자의 가족들이 함께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병원에 관계된 치료 과정 외에도 상주 기간 동안 보호자들의 한국 관광 등을 해주고 있어 한국의 의료뿐 아니라 다른면을 홍보하는데 있어서도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해당 국가의 의료수준을 보여주는 척도가 되기 때문에 성공적인 수술 사례가 많아 질수록 국가 이미지 제고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의료관광 경쟁력이 크게 올라가는 효과 또한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의료관광(Medical Toursim)은 관광을 주목적으로 입국해 스파-마사지나 건강검진 등 비치료적 서비스나 비교적 간단한 치료를 받는 것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의료관광은 암·심장질환 등 중증치료를 목적으로 입국하는 경우까지 포함한 광범위한 개념이다.

 

고대병원은 지난해 나이지리아 대사관, 카자흐스탄 국립응급의료센터, 몽골국립대학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해외 환자 유치에 한층 주력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종 에이전시 및 보험회사와 계약해 해외환자 유치 실적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통로를 모색하고 있으며 그 결과, 지난해 외국인 환자 진료건수와 비교해 올해 진료건수가 3.6배에 달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제, 고대병원 국제진료센터는 중증환자 치료에 역점을 두고 로봇수술을 이용한 암치료 및 심혈관계 수술, 장기이식술 등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각종 의료기술을 선정해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다.

 

국제진료센터는 외국인 환자를 위한 특화된 행정 시스템 구축과 전담인력 확대 배치, 4개국어로 된 홈페이지 구축 등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대사관 및 국내외 외국인 관련기관에 대한 업무협약 진행과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관광공사 서울시의료관광센터등 정부관련 해외환자유치기관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한국 내 해외환자 유치 사업에 있어 최선을 노력을 다 할 계획이다.

 

외국인 환자를 진료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언어능력만을 갖추어서는 어렵다. 물론 의료적인 지식과 병원의 시스템도 익혀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먼저 우선 시 되어야 하는 것은 외국인 환자를 우리나라 환자와 같이 생각하고 대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이며 이는 해외환자 유치확대라는 실제적 병원 수익 확대라는 측면도 있지만 우리에게서 선진적이고 따뜻한 진료를 받고 간 외국인 환자들이 우리나라의 의료수준을 전 세계적으로 홍보해 줄 수 있는 훌륭한 홍보대사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 또한 우리나라 의료 수준을 대표하는 홍보대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최종수정일 : 2012.02.10
  • 전화번호 1577-0083 (예약)
  • 팩스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