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 현재 페이지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트위터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미투데이에 공유하기
  • URL 복사
  • 메뉴 더보기
질병정보 상세 내용보기
급성편도선염

 

급성편도선염

 

개요

  

급성편도선염

 

일반적으로 구개편도의 급성염증을 말하며, 대부분 주위의 인두점막의 염증을 동반합니다.

 

원인

 

여러 가지 원인으로 전신의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증상

  

증상은 인두통, 연하통, 전신권태 및 고열이 가장 흔하며 이러한 증상들은 갑작스런 고열, 오한으로 시작되며, 두통, 이통, 사지통, 인두 건조감을 느끼게 합니다. 때로는 구취를 발산하는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개 1주일 전후의 지속 시간을 갖습니다.

 

치료

  

치료는 안정과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고, 가벼운 음식섭취를 시키고, 약물치료를 같이 시행하여야 합니다. 편도선염의 일반적인 치료로는 충분한 안정과 수분 섭취, 부드러운 음식을 취하게 하고 구 강내 위생 청결을 위해 자주 구강세척(gargling)을 실시하고 약물 치료로 적절한 항생제 및 해열제, 진통제 등을 투여하여 염증 완화 및 발열과 통증, 인후의 불쾌감을 덜어 주어야 합니다. 항생제는 고열과 전신권태가 48-72시간 지속되면 사용하여야 하며, 증상이 없어진 후 에도 24-48시간이상 계속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편도주위 농양이 심한 경우에는 절개를 통 해 농을 배출한 후에 항생제를 사용하여야 하고, 수술적 치료의 원칙은 자주 반복되는 편도선염이 있을 때, 편도선의 크기 증가로 구강내 폐색을 일으킬 때, 편도선염에 의한 합병증 발생시, 반복되는 중이염이 있을 때에 편도선 적출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소아에서는 대개 인두편도(아데노이드)절제술과 같이 실시하고, 이때 중이강 내 저류액이 있을 때는 고막절개 술 및 환기관 삽입을 동시에 실시합니다. 최근 레이저(laser)를 사용하여 편도부분 적출술을 시행하면 국소면역기능을 보존하면서 수술시간 및 수술 후 통증의 감소, 출혈 감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의 금기 사항은 모든 종류의 급성염증이 있을 때, 혈우병이나 백혈병, 고도의 빈혈이 있을 때, 소아마비의 유행시기 등입니다.

급성편도선염 치료
대증적 약물 수술

충분한 안정

수분 및 유동식 섭취

구강세척

항생제

진통제

해열제

편도선전적수술

레이저편도부분적출술

 

생활요법

 

평소 무리한 활동을 피하고 적절한 휴식과 함께 실내 온도와 습도의 조절, 과음과 과식 등을 피하는 것이 필수이며 무엇보다도 구강위생을 청결히 하고 금연과 금주 및 규칙적인 운동, 영양 관리 및 잦은 수분섭취를 통한 건강관리와 긍정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