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검색버튼
통합검색

진료과/의료진

환자 중심의 고품격 진료

  • 병원대표전화 : 1577-0083

진료과

  • HOME
  • 진료과/클리닉/센터
  • 진료과
  • 성형외과
  • 영양정보
확대 축소

Medical team

의료진 찾기

아래 검색을 통해 정확하고 빠르게 의료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 검색
구분
선택 선택
진료과 안내   [문의전화] 1577-0083

진료과를 안내해 드립니다. 클릭 시 해당 진료과의 자세한 사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센터 보기 전문클리닉 보기
성형외과
의학칼럼 상세 내용보기
등록일 2012.05.09
제목 여드름 흉터의 병인, 분류 및 치료(성형외과에서의 레이저 적용)

성형외과에서의 레이저 시술은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레이저를 이용한 지방융해술은 성형외과에서 특화된 분야로 자리 잡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성형외과에서 레이저 사용이 늘어나면서 색소나 주름 등의 시술도 성행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레이저 종류 역시 CO2나 Er:YAG 레이저는 물론 IPL, Q-switched 레이저, RF, LED까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연재는 성형외과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레이저 사용에 관한 내용입니다. 필자는 고려대병원 성형외과 윤을식 교수입니다. 윤을식 교수는 성형외과 전문의로서 다양한 레이저를 임상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레이저를 시술에 적용하고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뿐 아니라 피부과 전문의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드름은 청소년의 90% 유병률을 차지할 만큼 흔한 질환이며 12~14%에서는 성인기까지 이행하여 심리, 사회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체의 모피지낭(pilosebaceous unit) 밀도가 높은 어느 곳이나 발생 가능하나 대개는 얼굴, 등, 가슴에 나타난다. 염증성 여드름은 영구적인 흉터를 남길 수 있으며 흉터의 정도는 여드름의 치료가 늦어질수록 심해진다. 심한 여드름 흉터는 청소년기에 육체적,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여드름의 병인은 최근까지 진행된 연구들을 통해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피지 생성의 증가나 피지를 구성하는 지방 성분의 변화, 남성호르몬의 활성도, 모낭 내 Propionibacterium acne균의 번식 정도, 모낭의 과각질화(hyperkeratinization) 등이 여드름의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요소들이 세포 단계에서부터 작용하여 누두부의 염증 반응과 모낭의 파열, 모낭 주위 농양의 형성을 자극하게 되는데, 이는 다시 상처 치유 과정을 자극하게 된다. 상처 치유 과정은 매우 복잡한 기전을 통해 이루어지며여러 가지 화학적 매개체와 세포 외 기질(ECM), 조직 실질 세포들이 관여하게 된다. 상처 치유는 크게 염증 반응, 육아조직 생성, 기질 재구성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과정에서 조직의 손상이 수반되며 이는 흉터로 남게 된다. 그러므로 흉터는 활성화된 여드름이 치유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피부의 손상으로 인한 결과라 할 수 있으며 조직 내의 콜라겐이 소실되는지 과생성 되는지에 따라 위축성, 또는 비후성으로 나눈다. 80~90%의 경우에 여드름 흉터는 위축성으로 나타나며 소수에서 비후성 흉터나 켈로이드로 남게 된다.

 위축성 여드름 흉터는 icepick, boxcar, rolling type으로 나눈다(Fig 1, 2, 3). Icepick type이 전체의 60~70%를 차지하며, boxcar type이 20~30%, rolling type이 15~25%를 차지한다. Icepick type이란 2mm 이내로 작으며 송곳으로 찍힌 듯한 파인 형태를 하는 깊은 위축성 흉터를 일컫는다. 대개는 입구는 넓으며 중심부는 진피층이나 피하층까지 달할 만큼 깊은 V자 모양을 하고 있다. Boxcar type은 수두 흉터와 비슷하게 원형 혹은 타원형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비교적 수직적 경계가 뚜렷한 형태를 띤다. 대개 icepick type보다 넓으면서도 중앙부가 더 깊어지지 않는 균일한 깊이의 흉터를 말한다. Rolling type은 비교적정상적인 형태의 표피층이 진피층의 당겨지는 힘에 의해 둥근 형태로 위축된 흉터를 말하며 크기는 대개 4~5mm 이상이다. 진피층과 피하층간의 비정상적인 섬유화 과정에 의해 표피층의 기복(undulating)을 야기하면서 생기는 흉터이다. 때때로 한 환자에서도 세 가지 형태의 반흔을 모두 관찰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각각을 분류해 내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비후성 흉터와 켈로이드는 콜라겐의 과생성과 콜라겐 분해 효소의 활성 저하와 관련이 있다. 비후성 흉터는 대개 분홍색을 띄고 융기되어 있으며 단단하다. 원래 상처의 경계를 벗어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켈로이드 흉터는 더 진한 붉은 색이거나 자주색을 띄며 원래 상처의 경계를 벗어나 증식하게 된다. 비후성 흉터와 켈로이드 흉터는 피부색이 짙은 환자에서 더 흔하며 체간부에 더 많이 발생한다. 여드름 흉터를 모양으로 분류하는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를 질적으로 등급을 매기는 분류법도 제시되어 왔다. 반상의 흉터는 1점으로 분류하며 대개는 편평한 상태의 흉터이나 과색소침착 혹은 색소 침착의 감소를 보이는 경우이다. 경도의 위축이나 비후성 흉터이면서 사회적거리(50cm) 이상의 거리에서는 눈에 잘 띄지 않고 화장이나 수염 등으로 적절히 가려지는 경우에는 2점으로 분류한다. 중등도의 위축이나 비후성 흉터로 사회적 거리 이상에서도 눈에 띄며 화장이나 수염으로도 잘 가려지지 않는 경우는 3점으로 평가하는데, 이때에도 위축성 흉터의 경우 피부를 당겼을 때 흉터가 편평해지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보다 심한 흉터는 4점으로 분류하며 피부를 당겨도 편평해지지 않는다.

 여드름 흉터의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예방’이라는 것이 여러 연구들을 통해 밝혀져 왔으며, 이를 위해 여드름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치료 방법들이 제시되어 왔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드름 염증기의 기간과 강도를 줄이는 것으로 여드름 조기 치료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부분이라고 하겠다. 국소 레티노이드 치료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비후성 흉터나 켈로이드에 있어서는 실리콘 젤의 효용성이 입증되어 있다. 위축성 여드름 흉터의 경우 화학적 박피를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화학 박피는 반상 여드름 흉터에 가장 효과적이며 icepick type이나 rolling type은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학 박피에 쓰이는 물질로는 glycolic acid, Jessner’s solution, pyruvic acid,salicylic acid, TCA 등이 있다. 피부 찰상법(Dermabrasion)은 기계적으로 피부에 손상을 주어 재상피화를 촉진하는 치료 방법이다. 때로 피부색이 짙은 환자에 있어서 탈색소화가 일어날 수 있으며 isotretinoin을 복용했던 환자에서는 재상피화가 더뎌지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여러 가지 레이저 치료법들도 개발되어 있다. 레이저 치료는 boxcar type이나 rolling type 흉터에 적합하다. 레이저는 크게 박피성(ablative)과 비박피성(non-ablative)로 나눌 수 있는데 CO2나 Erbium YAG가 대표적인 박피성 레이저이며 Nd:YAG나 Diode가 자주 사용되는 비박피성 레이저이다. 박피성 레이저는 표피를 박탈한 후 재상피화를 통해 흉터를 완화시킬 뿐 아니라 표피 아래층의 콜라겐 생성도 촉진시켜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CO2 레이저는 그 효능이 이미 문헌적으로 입증되어 있으며 대개 80% 정도의 여드름 흉터에서 호전을 보인다고 알려진 바 있다. 박피성 레이저를 시행하기 전에는 환자에게 켈로이드나 비후성 반흔, 6개월 내의 헤르페스 감염, Isotretinoin 복용 과거력 등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이러한 과거력이 있는 경우 레이저 시술을 권장하지 않는다. 비박피성 레이저는 박피성 레이저가 갖는 감염 등의 합병증이나 술후 관리의 어려움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나 박피성 레이저만큼 뚜렷한 효과를 보이지는 않는다. 그래서 요즘에는 Fractional Laser가 양쪽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대두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위축된 조직에 지방이식이나 보충제(filler) 등을 사용하여 모양을 좋게 할 수 있으며, 비후성 흉터에 대해 서는 스테로이드 주사나 냉동요법도 시도되고 있다. 흉터의 크기가 큰 경우 흉터 성형술로 먼저 흉터 모양을 교정 하기도 한다. 여러 치료 방법이 제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여드름 흉터 치료에 일반적인 가이드 라인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외과적, 내과적으로, 또한 레이저 등을 통해서 여러 가지 선택 가능한 변수들이 있으므로 이를 적절히 병합하여 좋은 치료 효과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대규모의 임상 시험을 통한 콘센서스의 구축이 요구된다.

(다음 호에 계속)
글 | 윤을식(성형외과 교수)  

관련질병 여드름 , 여드름 흉터
관련진료과 성형외과
관련의료진 윤을식

Quick 메뉴

  • 진료시간표
  • 의료진 찾기
  • 진료예약
  • 전화번호 찾기
  • 찾아오시는 길
  • 고객의 소리
  • 진료예약센터 - 1577-0083